조소영 원장 [사진=조앤아카데미 제공]

[라이센스뉴스 조소영 칼럼니스트] 대한민  국 35만명의 반영구화장전문가들이 그토록 염원하던, 어쩌면 반영구눈썹시술을 경험한 우리나라 천만 국민들 또한 바라고 있을 반영구화장합법화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필자는 모든 미용인들이 반영구합법화의 필요성과 추진 배경, 합법화를 이루기 위한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K반영구화장업계와 반영구학원, 반영구아카데미 같은 교육기관들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알수 있도록 노력 해왔다. 

그리고, K반영구화장업계의 원대한 성장을 함께 이뤄내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시술부작용 및 문제점, 비의료인 반영구화장 시술처벌 관련법규, 비의료인의 반영구합법화 시도사례, 해외 및 국내 비의료인 반영구화장의 법제화 및 현황,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합법화 방향을 앞선 칼럼에서 소개했다.

또, 눈썹반영구와 눈썹문신시술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잘못된 시술에 의한 색소침착으로 피해를 보거나 곤란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사실에 대한 문제점 인식과 안전이 확보된 복구방법을 통한 해결 방안을 제시한바 있다.

이에 필자는 다시한번 안전하고 아름다운 반영구화장시술을 안착시키위한 기술표준과 진짜 반영구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표준을 제시해 우리나라 반영구화장이 명실공히 세계 뷰티업계의 중심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데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반영구 화장용 기기(머신, Machine) 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머신이 있으며, 전기의 힘으로 바늘이 상하 피스톤 운동을 하여 점점이 표피에 색소를 주입한다.

바늘은 1촉에서 10여 촉까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고, 바늘을 잡아주는 캡을 씌워 사용하는데, 디지털 머신은 바늘과 캡이 일체형으로 위생적이다. 머신은 주로 화장눈썹 기법, 아이라인, 입술, 미인점에 사용되며, 색소는 리퀴드 형으로 사용하는 부위에 따라 컬러가 다양하여 선택의 폭이 넓다.

반영구 화장기기는 문신에서 파생된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의 시초기법에 사용되었던 것으로, 매 초당 일정한 간격으로 움직이는 기계를 이용하여 바늘이 피부를 반복적으로 지나가면서 색소를 채우는 문신과 비슷한 테크닉인 화장눈썹 기법에 주로 사용된다.

반영구 화장기기의 종류는 모두 30여 가지로, 그 중 의료기기로 허가를 받은 것은 10여 종에 불과하며, 허가 받지 못한 채 유통되고 있는 기기가 상당한 실정이다.

반영구 화장용 기구(엠보, Embo)는 주로 자연눈썹용, 헤어라인용, 아이라인용으로 구분되며, 엠보바늘은 마이크로 니들이 빗처럼 만들어져 있어, 시술시 칼로 가볍게 베는 듯한 느낌으로 사용한다. 엠보 대는 펜대모양이며, 끝에 십자모양의 홈이 있어 엠보용 니들을 돌려 끼워 사용한다. 엠보 색소는 일반 색소보다 농도가 진하여 색소 유화제를 섞어 농도를 조절하며 사용한다.

엠보는 기구로써보다 ‘엠보기법’이라는 명칭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사용하는 기구를 기법의 이름으로 차용하여 사용했으며, 엠보를 사용하면 세부적인 기법과 무관하게 모두 엠보기법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면서 기법의 구분이 모호해진 데에도 원인이 있다.

엠보를 사용하는 기법은 엠보의 바늘을 사용하여 피부를 뜯고 그어 결을 만드는 기법에 사용되기 때문에 하나의 컬을 지날 때 첫 번째 바늘부터 마지막 바늘까지 같은 자리를 반복적으로 스치고 지나게 되어 바늘이 피부 속으로 깊이 들어가 시술자의 의도보다 색소가 깊이 침투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색감이 탁해지거나 번질 가능성이 높다는 위험을 안고 있다. 또한 조직의 유연화가 일어날 수 있고 컬의 느낌이 직선에 가까워 표현이 어색하다는 단점이 있다.

반영구 화장의 표현기법은 다양한 테크닉의 개발로 인해 엠보기법, 수지기법, 자연눈썹 기법, 화장눈썹 기법, 3D기법, 4D기법 등 그 명칭과 기법이 혼용되어 쓰여지고 있다. 연구자에 따라 기기사용 유무에 따라, 사용하는 기기의 종류에 따라, 기기나 기구의 상표이름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하고 있으나, 박건희의 연구에서는 사용도구에 따라 머신기법, 수지기법 등으로, 표현기법에 따라 화장눈썹 기법, 수지눈썹 기법, 자연눈썹 기법, 콤보눈썹 기법 등으로 분류한 바 있다.

필자 또한 이러한 분류의 타당함을 고려하여 이를 바탕으로 반영구 화장의 표현기법을 사용도구에 따라 머신기법과 수지기법으로 표현기법에 따라 머신으로 가능한 화장눈썹기법 수지기법으로 가능한 수지눈썹기법과 자연눈썹기법 이 모두를 사용하는 콤보눈썹기법으로 분류하였다.

머신기법은 로터리 머신, 혹은 디지털 머신에 바늘을 장착하여 자동으로 바늘이 상하로 움직이면서 피부 표면에 색소를 주입하는 방법으로 화장눈썹 기법, 아이라인, 입술, 미인점 표현 등에 사용된다. 화장눈썹 기법은 초기 반영구 화장의 기법으로, 펜슬을 이용해 눈썹을 그린듯하게 표현하므로 화장눈썹이라 한다.

수지기법은 펜대에 바늘을 장착해 수동으로 시술하는 방법으로, 수지눈썹 기법, 자연눈썹 기법, 헤어라인, 미인점 표현 등에 사용된다. 수지눈썹 기법은 결과물이 화장눈썹과 유사하나 수동적인 점묘법을 통해 시술하기 때문에 화장 눈썹과 구분하기 위해 수지기법이라 하고, 자연눈썹 기법은 엠보 바늘을 사용하며 결과물이 원래의 자연적인 눈썹과 비슷하다하여 자연눈썹이라 불린다.


◇ 조소영 칼럼니스트

눈썹반영구화장 명인
현) 복구눈썹전문 조앤눈썹 대표
현) 조앤아카데미 대표원장
반영구특수메이크업 부문 대한민국 최다 특허권리자(특허 7개)
자가눈썹결복원술, 아이라인눈매교정술, 생기입술조형술. 리커버복원술 특허권리자
현) 반영구합법화 비상대책위원
전) 국민대학교 글로벌뷰티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전)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사단법인 한국메이크업전문가직업교류협회 코리아미페스티벌 뷰티컨테스트 스킨아트 심사위원장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 SBS· 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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