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영 원장 [사진=라이센스뉴스]

[라이센스뉴스 황수정 기자] 반영구화장의 합법화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그동안 본지에 반영구 합법화를 이루기 위해 칼럼을 기고하는 등 노력해온 눈썹반영구 명인 조소영 조앤눈썹 원장에게 남자에게 경쟁력을 상징하는 외모 중 하나인 ‘눈썹’에 대해 이미지 연출과 어떤 눈썹이 성공하는지에 대해 물었다.

조소영 명인은 “앞머리부터 꼬리까지 짙고 선명한 눈썹은 사업적으로 성공한 대표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며, 중도에 끊어지면 삶에 풍파가 많다는 것이 관상학에서 풀이되는 특징이기도 하다”라고 말하면서 인터뷰를 시작했다.

◆ 많은 사람들의 눈썹을 다루어온 조소영 명인의 눈썹에 대한 생각은

남성의 이목구비 중 이미지를 결정짓는 70%가 눈썹인데, 눈썹이 짙은 남자는 인상이 또렷하게 남을뿐더러 강한 승부욕을 느끼게 한다. 눈썹이 선명하면 눈빛에도 힘이 실려 신뢰감이 높아지며, 관상학적으로도 눈썹은 부부운, 형제운, 자식운, 금전운, 사업운을 좌우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 나이가 들면서 머리숱이 줄어들듯 눈썹 숱도 줄어든다. 옅어진 눈썹 탓에 인상이 흐릿해지고 여성스럽다며 고민하는 남성들이 많다. 이런 이유로 반영구 화장 등 눈썹 시술을 통해 이미지 변신을 꾀하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브라질 유명배우 겸 모델 베르나르도 벨라스코 [사진=조앤 아카데미 제공]

남성 눈썹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스러움’이다. 이미지에 변화를 주면서도 ‘반영구화장을 했다’는 사실은 숨기고 싶어 하는 것이 남성들의 공통된 니즈이기 때문이다. 기존의 눈썹 이식이나 반영구 화장을 통한 시술법은 인상이 투박해지거나 색소가 번지는 부작용이 있어 시술을 망설이는 이들이 많았다.

2011년부터 2021년에 걸쳐 다섯 개의 특허를 획득하고 두 개의 특허를 출원한 조앤눈썹은 시술 머신을 쓰지 않고 손 도구로 표피에만 한정적으로 실제 눈썹처럼 사실 묘사를 하는 특징을 살리며 동시에 부작용과 위험을 최소화했다. 눈썹 복원술이라고 하는 이 특허기술로 자연스러운 이미지 변화를 원하는 남성들의 욕구에 한 발 더 다가선 것이다.

◆ 눈썹 복원 기술을 개발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의료 쪽에서 고객의 불만이 가장 많이 들어오는 분야가 눈썹 이식이라고 들었다. 일반적으로 눈썹 이식은 자가 모발을 이용하는데, 눈썹의 생장 주기가 5~6개월이라면 모발은 5~6년 정도다.

눈썹은 3개월 정도 자라다가 떨어지는데 모발은 계속 자라나기 때문에 인상이 투박해지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2001년 국내에 들어온 반영구 화장 기술 역시 기계를 잘못 사용할 경우 색소가 번지는 부작용이 생긴다. 눈썹 복원술은 이런 부작용을 없애려는 니즈에서 출발한 기술이다.

◆ 비교적 많이 알려진 눈썹 문신, 반영구 화장과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나

가장 큰 차이점은 기계 이용 여부다. 문신은 전기 기계를 이용해 작업을 한다. 검은 색소를 사용하는데 색소가 모세혈관을 지나 진피까지 침투하면 색이 푸르게 번지는 부작용이 생긴다. 반영구 화장은 문신보다 안전한 천연 색소를 사용하지만 역시 기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색소가 침투할 위험이 있다.

기준치 이상의 색소가 들어오면 피부 내 림프관에서 그것을 유해 물질로 인지하고 흡수해버리기 때문에 색이 번지는 부작용이 생긴다. 특허를 받은 눈썹 복원기술은 안전한 천연 색소를 사용하면서도 전문 손 도구를 이용하기 때문에 더욱 자연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좋은 눈썹과 나쁜 눈썹의 디자인이 따로 있나

일반적으로 눈썹의 모양을 결정짓는 요소는 눈썹의 길이, 눈썹 결의 흐름, 눈썹과 눈썹의 간격 세 가지다. 성공하는 남성들의 눈썹은 대체로 그 형태가 비슷하다. 숱이 많아 짙고, 활처럼 안정감 있게 굽은 형태다. 성공한 사업가나 성공한 정치인들은 눈썹의 뿌리부터 끝까지 선명하다.

그러나 눈썹이 중간에 잘린 이들은 자의든 타의든 도중에 하차하는 경우가 많다. 남성들의 경우 눈썹의 형태가 여러 가지로 분산돼 있어서 지저분해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결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잡아주는 것만으로도 인상이 깔끔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눈썹이 지나치게 짧거나 숱이 적은 경우에도 부족한 부분을 잘 채워 넣으면 얼굴이 입체적으로 변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 얼굴 형태별로 최적의 눈썹디자인은 어떤것들인가

일반적으로 얼굴이 둥근 형태면 각진 눈썹이, 얼굴이 사각형이라면 둥근 눈썹이 어울린다. 얼굴이 긴 장방형이라면 일자의 짧은 눈썹이 자연스럽다. 하지만 얼굴형에 맞춰 눈썹을 디자인하는 것은 여성들에게 적합한 관리법이다. 남성의 경우엔 눈썹의 골격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예를 들면 오른쪽으로 누워서 잠드는 습관이 있는 사람의 얼굴을 살펴보면 오른쪽이 넓어진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한쪽 얼굴이 뒤로 밀리며 평평해지는 것이다. 이때 양쪽 눈썹을 똑같은 길이로 그린다면 한쪽 얼굴만 넓어 보이는 느낌을 주게 된다. 좌우 얼굴의 골격 형태와 면적, 눈썹 주변 근육의 움직임을 모두 살펴야 자신에게 딱 맞는 눈썹 모양을 찾을 수 있다. 나에게 맞는 눈썹은 세상에 단 하나뿐이라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 눈썹 디자인을 바꾸면 무엇이 바뀌는가

일반적으로 눈썹 산을 강조하면 강한 인상이 되고, 눈썹을 얇게 그리면 보다 성숙한 인상이 된다. 반대로 눈썹을 조금 두껍게 연출하면 좀 더 어려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한 끗 차이로 인상이 바뀌는 것이 눈썹이다. 사람의 얼굴은 계속 변하고, 같은 사람의 얼굴도 20대부터 70대까지 어울리는 모양이 달라진다. 몇 가지 패턴만 익힌 채 기계적으로 눈썹을 그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이미 눈썹 반영구화장의 명인이신 걸로 아는데 또 다른 목표가 있나

지금까지 셀 수 없이 많은 눈썹을 경험해왔다. 골격학과 근육학, 피부조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자에게 맞는 눈썹 모양에 각자의 관상까지 신경 써 성공에 이르는 방향까지 적용시킨 차별화된 신기술이 눈썹 복원술이다.

이 신기술을 통해 대한민국의 모든 사람들이 눈썹 하면 ‘조앤’을 떠올리는 그날까지 매진하는 게 목표다.


◇ 조소영 칼럼니스트

눈썹반영구화장 명인
현) 복구눈썹전문 조앤눈썹 대표
현) 조앤아카데미 대표원장
반영구특수메이크업 부문 대한민국 최다 특허권리자(특허 7개)
자가눈썹결복원술, 아이라인눈매교정술, 생기입술조형술. 리커버복원술 특허권리자
현) 반영구합법화 비상대책위원
전) 국민대학교 글로벌뷰티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전)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사단법인 한국메이크업전문가직업교류협회 코리아미페스티벌 뷰티컨테스트 스킨아트 심사위원장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 SBS· 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