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영 원장
조소영 원장

[라이센스뉴스 조소영 칼럼니스트] 요원하기만 했던 반영구화장 시술 합법화가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분명 환영할 일이지만 반영구합법화를 맞이하는 개개인이 반영구합법화의 진행 과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맞는 준비가 되어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해보아야 할 시점이다.

필자는 모든 미용인들이 반영구합법화의 필요성과 추진 배경, 합법화를 이루기 위한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K반영구화장업계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해야한다.

또, K반영구화장업계의 원대한 성장을 함께 이뤄내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시술부작용 및 문제점, 비의료인 반영구화장 시술처벌 관련법규, 비의료인의 반영구합법화 시도사례, 해외 및 국내 비의료인 반영구화장의 법제화 및 현황,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합법화 방향을 칼럼에 소개했다.

지금부터는 대한민국 반영구화장 기술에 대한 표준적이고, 세부적인 방향제시를 하여 대한민국 22만 반영구화장 전문가들 모두가 원천적인 기술을 이해해 안전하고 아름다운 시술을 할 수 있도록 도울까 한다.

반영구 화장

반영구 화장의 정의는 2000년대 초기 연구자들의 정의가, 이후 연구자들의 논문과 저서에 그대로 인용되면서 최근에 이르기까지 비교적 일관된 정의를 내려주고 있다. 선행 연구자들의 반영구 화장에 대한 정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장사라(2003)연구자는 메이크업에 비해 영구적이며 지속력이 강한 메이크업이다.
함은주(2004)연구자는 일반 메이크업에 비해 땀이나 물에 지워지지 않는 ‘오래가는 화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지영(2005)연구자는 반영구적으로 유지시킨다는 의미를 포함하면서 문신과 달리 주로 얼굴에 한하여 미용적인 목적으로 행하며 신체에 행할 때는 단지 치유나 미관손상회복을 목적으로 부분적으로 행하는 것이다.

김진, 장희진(2011)연구자는 문신으로부터 발전된 새로운 기법의 화장술로, 인체에 해가 되지 않는 다양한 색상의 천연원료를 피부에 주입하여 화장효과를 연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박건희(2013)연구자는 메이크업(make-up)과 오래 지속된다는 뜻을 지닌 세미 퍼머넌트(semi-permanent)라는 뜻이 합쳐져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이라는 단어가 탄생되었다.

우리나라 의료계에서도 2000년대 중반부터 미세색소침착술에 관한 논문들이 발표되었으나 그 수가 매우 적으며, 미세색소침착술은 두피 및 눈썹의 모발이 영구적으로 손상되어 미용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경우 이를 교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의되고 있어, 이지영의 정의와 상통함을 알 수 있다.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필자는 반영구 화장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반영구 화장은 문신의 형식을 빌려온 새로운 기법의 화장술로, 주로 얼굴에 시행하는 영구적이며 지속력이 강한 오래가는 화장이며, 천연원료를 사용하여 피부층까지만 색소를 주입하는 시술을 통해 맨 얼굴에도 화장효과를 연출할 수 있고, 신체에는 결점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

반영구 화장은 그 목적이 크게 두 가지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미용적 목적과 콤플렉스를 커버하기 위한 메디컬적인 목적으로 분류된다. 눈썹, 아이라인, 입술, 볼터치 등에 컬러를 표현하여 좀 더 생기있고 아름답게 보이기 위한 미용목적의 반영구 화장을 하는 고객의 주된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반영구 화장은 부족한 눈썹을 보강해 주고 흐려 보이는 눈매를 선명하게 만들어주며 칙칙하거나 흐린 입술색을 건강한 입술색으로 바꾸어주는 등의 역할을 함으로써 화장을 하던 하지 않던 늘 선명하고 건강해 보이는 얼굴을 대중이 원하기 때문이다.

둘째, 여가 생활을 하는 동안 땀이나 물에 지워지지 않는 화장을 유지하기 위해서, 또는 직업군에 따라 메이크업을 할 수 없거나 해서는 안되는 경우에도 유용하게 활용된다.

셋째, 자신의 메이크업 기술이 부족하여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노화로 인한 시력의 저하 또는 수전증으로 인해 화장이 어려운 경우 또는 눈썹의 숱이 적거나 비대칭인 경우 전문가의 손을 빌려 편리하게 세련된 메이크업을 유지할 수 있다.

넷째, 화장을 즐겨하지 않는 사람이나 시간에 쫓기는 경우는 반영구 화장을 통해 미용적인 부담감, 그리고 제한된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 뿐 아니라 화장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다섯째, 콜라겐 또는 지방의 주입술 없이 입술의 크기와 모양을 보정하고자 하는 경우 외과적 수술에 대한 부담없이 반영구 화장으로 입술의 착시를 통해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조소영 칼럼니스트

대한민국 유일 반영구 특수메이크업 특허권리자

자가눈썹결복원술, 조앤 3 4 5 기법 특허권리자

現 조앤 특수메이크업 아카데미 대표원장

반영구합법화 비상대책위원

前 국민대학교 글로벌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SBS·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