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뉴스 박세창 기자]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기술자격 전문포털사이트 큐넷의 자격정보에 따르면 소비자전문상담사2급은 기업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수렴하고 소비자들이 가진 불만과 문제점을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자격이다.

수행직무는 기업 및 소비자단체,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물품과 용역 등에 관한 소비자 불만 및 피해상담, 모니터링,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시 등 소비자 복지향상을 유도하는 일이다.

고객상담원, 소비자 보호단체 관리자 등 소비자 관련 업무로 진출할 수 있다.

2019년 주요검정현황은 필기는 응시1012명 / 합격452명 / 합격률44.7%, 실기는 응시522명 / 합격134명 / 합격률25.7%를 기록했으며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응시자격 : 제한없음
③ 시험과목 - 필기 1.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2. 소비자 관련법
                         3.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4. 소비자와 시장
                - 실기 : 소비자 상담 실무
④ 합격기준 - 필기 : 매 과목 40점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60점 이상(시험시간 15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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