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영 원장
 조소영 원장

[라이센스뉴스 조소영 칼럼니스트] 대한민국 35만명의 반영구화장전문가들이 그토록 염원하던, 어쩌면 반영구눈썹시술을 경험한 우리나라 천만 국민들 또한 바라고 있을 반영구화장합법화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필자는 모든 미용인들이 반영구합법화의 필요성과 추진 배경, 합법화를 이루기 위한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K반영구화장업계와 반영구학원, 반영구아카데미 같은 교육기관들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알수 있도록 노력 해왔다. 

그리고, K반영구화장업계의 원대한 성장을 함께 이뤄내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시술부작용 및 문제점, 비의료인 반영구화장 시술처벌 관련법규, 비의료인의 반영구합법화 시도사례, 해외 및 국내 비의료인 반영구화장의 법제화 및 현황,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합법화 방향을 앞선 칼럼에서 소개했다.

또, 눈썹반영구와 눈썹문신시술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잘못된 시술에 의한 색소침착으로 피해를 보거나 곤란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사실에 대한 문제점 인식과 안전이 확보된 복구방법을 통한 해결 방안을 제시한바 있다.

이에 필자는 다시한번 안전하고 아름다운 반영구화장시술을 안착시키위한 기술표준과 진짜 반영구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표준을 제시해 우리나라 반영구화장이 명실공히 세계 뷰티업계의 중심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데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 눈썹과 얼굴이미지 : 눈썹의 형태분류

눈썹은 윗눈꺼풀의 상안와 언저리 바로 위에 활 모양으로 자란 모발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모발의 길이는 7~11mm, 미궁의 길이는 5~6cm이다. 눈썹 모발의 상징이나 눈썹모양은 인종, 연령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으며, 눈썹부분의 피부는 전두근, 안륜근, 추미근 등의 작용으로 여러 가지 표정을 짓게 하지만 눈썹의 생리적 의의는 분명하지 않다.

이상적인 눈썹의 위치는 이마의 머리카락이 난 부분부터 턱 끝까지의 길이를 3등분하여 1/3지점에 해당하며, 그 길이는 눈꼬리와 콧망울을 잇는 연장선상에 눈썹꼬리가 오는 형태이다.

눈썹산은 눈썹전체의 7/12에서 8/12되는 지점으로 2/3선 정도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눈썹 꼬리는 눈썹 머리의 위치와 비교하여 처지지 않고, 눈썹 길이는 콧망울에서 눈꼬리를 지나는 45도 각선에서 만난다.

김정희의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여성의 눈썹과 눈의 형태를 분석하고 대표적인 유형을 분류하여 메이크업 산업에 있어 선행되는 눈썹과 눈의 형태파악에 모델을 제시하고자 했으며, 그 결과 미간너비 28.8mm, 눈썹두께 6.8mm, 눈썹산 높이 8.2mm, 눈썹너비 44.8mm로 나타났고, 대표적인 눈썹 유형은 표준형, 각진형, 처진형, 아치형 등의 4가지로 분류한 바 있다.

이를 기준으로 표준형, 수평형, 상승형, 각진형, 아치형, 처진형 등의 6가지로 분류된다.

표준형 눈썹은 눈 모양을 따라 상승하다가 부드럽게 곡선을 그리며 하향하는 눈썹으로 귀엽고 발랄한 이미지의 눈썹이며, 어느 얼굴형에나 자연스럽게 잘 어울리는 눈썹이다.

수평형 눈썹은 젊고 활동적인 느낌을 주며 긴 얼굴이나 폭이 좁은 얼굴에 잘 어울린다. 눈썹의 시작과 끝부분의 차이가 없는 눈썹이며, 표준형에 비해 눈썹산이 낮다.

상승형 눈썹은 화살모양의 눈썹으로 눈썹 앞머리와 끝부분의 높이 차이가 큰 눈썹이다. 개성적, 동적, 지적인 느낌을 주며 둥근 얼굴이나 각진 얼굴에 어울린다. 강은주의 연구를 살펴보면 상승형 눈썹은 예리하고, 시원하고, 차가운 이미지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한 각도의 상승형 눈썹은 사나운 이미지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수정 및 보완을 할 경우 눈썹의 각도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각진형 눈썹은 갑자기 꺽이는 눈썹형태로, 단정하고 세련된 느낌과 샤프하고 개성적이며 어른스러운 느낌을 주므로 오피스 화장에 적당하다. 전반적으로 둥근 얼굴, 삼각형 얼굴, 얼굴 길이가 짧은 사람에게 잘 어울린다.

아치형 눈썹은 눈썹의 시작과 끝점의 높이가 같은 눈썹형태이다. 여성적이며 요염하고 혹은 노숙한 느낌을 주며 이마가 넓은 사람, 턱이 각진 사람, 역삼각형, 다이아몬드형에 어울리는 1920~1930년대에 가장 유행했던 눈썹으로, 전체적으로 눈썹 산이 1/2선에 위치한다. 강은주의 연구를 살펴보면 아치형 눈썹은 얼굴형과 상관없이 가장 많이 젊고 귀엽고 청순하고 따뜻한 이미지를 주는 눈썹으로 나타났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눈썹이다.

처진 눈썹은 눈썹의 길이가 눈보다 긴 눈썹형태를 말한다. 온화하고 부드러움 또는 귀여운 느낌이 들게 하지만 때로는 어리석고 슬픈 인상을 주기도 한다. 강은주의 연구를 살펴보면 처진 눈썹은 나이들어 보이고, 촌스럽고, 둔하고, 답답하고, 소극적인 이미지가 높게 나타나 연구 대상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눈썹으로 나타났다.

이화선의 연구에서는 눈썹산이 완만하고 자연스러운 각도를 유지할수록 상대방을 긍정적 이미지로 인식하며, 세련성 요인과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고, 눈썹산이 내려갈수록 세련성 요인과는 멀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눈썹머리와 눈썹산, 눈썹꼬리가 수평에 가까울수록 품위, 온유, 성숙성 요인과 가까운 것으로 나타나 눈썹산의 각도와 높이가 눈썹을 통한 대인 이미지에 중요한 부분임을 알 수 있다.


◇ 조소영 칼럼니스트

눈썹반영구화장 명인
현) 복구눈썹전문 조앤눈썹 대표
현) 조앤아카데미 대표원장
반영구특수메이크업 부문 대한민국 최다 특허권리자(특허 7개)
자가눈썹결복원술, 아이라인눈매교정술, 생기입술조형술. 리커버복원술 특허권리자
현) 반영구합법화 비상대책위원
전) 국민대학교 글로벌뷰티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전)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사단법인 한국메이크업전문가직업교류협회 코리아미페스티벌 뷰티컨테스트 스킨아트 심사위원장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 SBS· 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