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영 원장
 조소영 원장

[라이센스뉴스 조소영 칼럼니스트] 코로나가 많은 것들을 바꾸었다. 그중 마스크로 가릴 수 없는 부위인 눈과 눈썹에 대한 미적 욕구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고, 눈썹복원 또는 눈썹문신에 대한 관심도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증기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 중 남자눈썹문신의 성장세는 가히 폭발적이다.

이러한 대세적인 기류로 인해 눈썹복원과 눈썹문신시술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잘못된 시술에 의한 색소침착으로 피해를 보고 반영구학원과 반영구아카데미 등에서 전문기술교육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자, 눈썹반영구전문학원이 아닌 곳에서의 수강으로 수료 후 활동에 곤란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필자는 반영구화장 기술에 대한 표준을 제시해 대한민국 30만 반영구화장 전문가들에게 가장 아름답고 안전한 반영구시술을 전파시키고, 반영구화장 특허원천기술교육(특정한 기법에 국한된 교육이 아니라 어떤 조건의 고객이든 얼굴을 정확히 분석해 가장 아름다운 형태로 디자인하고,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도록 원천적인 해법을 제시하는 특허기반의 반영구화장교육)을 모든 미용교육기관들이 진정한 눈썹전문가들을 양성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다.


각질층 아래에 위치하는 투명층은 반투명 조직으로 빛이 통과되는 층이다. 오직 손바닥과 발바닥에만 존재하는 것으로 그 기능에 대해서는 크게 밝혀진 바가 없다.

과립층은 투명층 아래 위치하며, 포도송이 모양으로 세포간지질(inercellular lipids)을 생산한다. 과립층에는 바깥쪽의 산성과 안쪽의 약산성 또는 알칼리성인 산도차이로 인해 전기적 공간인 레인막(barrier zone or rein)이 형성되어 외부로부터 이물질의 침입을 방어하고 피부 내에서 외부로의 수분증발을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레인막의 기능으로 인해 기능성 화장품의 경우 활성성분의 침투를 위한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유극층은 과립층 아래 위치하며, 이는 세포의 층과 층을 붙잡아주는 보조역할을 한다. 유극층에는 랑게르한스 세포(Langerhan`s cell)가 산재하고 있어 알레르기(allergy)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인체가 이물질이라고 인식하는 물질이 랑게르한스 세포에 감지되면 방어기제로 인체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것이다.

기저층은 표피의 가장 아래의 세포층으로, 단층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끊임없이 세포분열이 일어나는 층이다. 기저층은 멜라닌 세포(melanocyte)를 함유하고 있어 멜라닌 색소를 생성하며, 기저층이 손상을 받았을 경우 피부에 흉터(scar)를 남기게 된다.

표피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기저층의 각질형성세포(keratinocyte)에서 세포분열을 통해 형성된 세포가 점점 바깥층으로 밀려나면서 케라틴으로 변이된 후 각질층에 머물다가 외부로 떨어져나가는 전 과정을 각화과정(keratinization)이라 하며, 그 기간은 보통 건강한 피부에서 28∼30일 정도 걸린다. 또한 각질세포가 피부에서 떨어져나가는 것을 일반적으로 ‘각질세포의 탈락’이라고 한다.

진피는 표피 아래 위치하며, 표피의 25배 정도의 두께로 혈관, 림프관, 땀선, 피지선, 신경, 털 세움근(arrector pili muscle) 등의 구조물이 있다. 진피의 상층인 유두층에는 모세혈관과 림프관, 신경말단 등이 풍부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하층인 망상층에는 수분을 보유하는 콜라겐(collagen)과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그리고 피부탄력에 관여하는 엘라스틴(elastin)이 망상구조를 이루고 있다.

피하지방은 지방세포(adipose, fat)로 구성되어 있고, 인체가 외부로부터 받는 충격에 대한 쿠션역할을 하며, 인체의 모양을 형성하고 에너지를 저장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피하지방은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게 된다.

이 외 피부를 구성하고 있는 부속기관으로 피지를 분비하는 피지선(sebaceous gland), 땀과 노폐물을 분비하고 체온유지에 관여하는 땀선(sudoriferous gland), 손톱ㆍ발톱(nail), 털(hair) 등이 있다. 피부의 부속기관을 통해 분비된 땀과 피지는 피부표면에 산성막(acid mantle)을 형성하고, 피부 각질층을 약산성으로 유지하여 인체를 방어하는 역할을 한다.

이상의 내용을 통해 피부조직을 이해하고 보면, 문신과 반영구 화장의 시술 시 모세혈관과 말단신경의 분포가 많은 진피의 상층인 유두층에 상처를 유발하기 때문에 출혈과 통증이 동반되는 이유와, 역시 유두층에 풍부한 림프관의 분포로 인해 색소의 소실과 변색, 얼룩, 그리고 푸르거나 붉은 잔상을 남기게 되는 틴들현상 등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반영구 특수메이크업이 피부의 표피에 영역을 한정하여 시술을 진행했을 때 문신 또는 반영구 화장의 위와 같은 부작용을 동반하지 않는 이유 또한 상통하는 것이며, 반영구 특수메이크업의 경우 피부의 생리적 신진대사로 인한 자연스러운 각질의 탈락과 함께 색소의 소실이 이루어짐을 이해할 수 있다.


◇ 조소영 칼럼니스트

눈썹반영구특수메이크업 명인
현) 조앤눈썹반영구아카데미 한국본원 대표원장
반영구특수메이크업 부문 대한민국 최다 특허권리자(특허 7개)
자가눈썹결복원술, 아이라인눈매교정술, 생기입술조형술. 리커버복원술 특허권리자
현) 반영구합법화 비상대책위원
전) 국민대학교 글로벌뷰티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전)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사단법인 한국메이크업전문가직업교류협회 코리아미페스티벌 뷰티컨테스트 스킨아트 심사위원장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 SBS· 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